김정은-시진핑 친서 교환 "우호조약, 적대세력 방해 속 더욱 강한 생활력" : vimarsana.com

김정은-시진핑 친서 교환 "우호조약, 적대세력 방해 속 더욱 강한 생활력"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노동당 총비서)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북중 우호협조 및 상호원조조약(북중우호조약)’ 체결 60주년을 맞아 친서를 주고받고 양국관계 발전 의지를 다졌다.
노동신문은 11일 1면에 김 위원장과 시 주석이 북중우호조약 60주년을 맞아 교환한 친서를 공개했다. 김 위원장은 친서에서 “최근년간 전례 없이 복잡다단한 국제정세 속에서도 조중 사이의 동지적 신뢰와 전투적 우의는 날로 두터워지고 있으며 전통적인 조중친선은 새로운 추동력을 받아안고 정치, 경제, 군사, 문화를 비롯한 각 분야에서 보다 높은 단계로 전면적으로 승화 발전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특히 북중우호조약이 “적대 세력들의 도전과 방해 책동이 보다 악랄해지고 있는 오늘 두 나라의 사회주의 위업을 수호하고 추동하며 아시아와 세계의 평화와 안정을 보장하는 데서 더욱 강한 생활력을 발휘하고 있다”고 밝혔다. 미국을 직접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미·중 갈등이 심화되는 가운데 북·중이 긴밀한 역사적 유대를 바탕으로 친선관계를 발전시키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은 “앞으로도 두 나라의 귀중한 공동 재부인 조중친선을 더없이 소중히 여기며 사회주의, 공산주의를 건설하는 성스러운 한길에서 중국공산당과 중국 정부, 중국 인민과 굳게 손잡고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조중 친선협조 관계를 새로운 시대적 요구와 두 나라 인민의 염원에 맞게 끊임없이 강화 발전시켜나가는 것은 우리 당과 정부의 확고부동한 입장”이라고 밝혔다.
시 주석도 친서에서 “지난 60년간 중조쌍방은 조약의 정신에 따라 서로 굳건히 지지하고 손잡고 어깨 겯고 투쟁하면서 형제적인 전통적 친선을 강화하여 왔으며 사회주의 위업의 발전을 추동하고 지역과 세계의 평화와 안정을 수호하였다”며 양국관계를 부각했다. 시 주석은 이어 “총비서 동지와 함께 전략적 의사소통을 강화하여 중조관계의 전진 방향을 잘 틀어쥐고 두 나라의 친선협조 관계를 끊임없이 새로운 단계로 이끌어나감으로써 두 나라와 두 나라 인민에게 더 큰 행복을 마련해줄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시 주석은 또 “최근 년간 나는 총비서 동지와 여러 차례의 상봉을 통하여 두 당, 두 나라 관계 발전 전망을 설계하고 중조친선의 시대적 내용을 풍부화하는 일련의 중요한 공동인식을 이룩하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중국은 조선이 경제와 인민 생활을 발전시키며 사회주의 건설 위업을 힘있게 추진하고 있는데 대하여 견결히 지지한다”고 밝혔다.
북중우호조약은 1961년 7월 11일 김일성 주석과 저우언라이(周恩來) 총리가 베이징에서 체결한 것으로, 한 나라가 침공을 당하면 다른 나라가 지체 없이 참전하도록 한 군사 자동개입 등 조항을 담고 있다.
2019년 6월20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오른쪽)이 평양 순안공항에 도착한 뒤 마중 나온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함께 의장대를 사열하고 있다. 중국 CCTV 화면캡처

Related Keywords

China , Beijing , Pyongyang , P Yongyang Si , North Korea , United States , , Labour Party , China Jintao , Kim Chair , Kim Chairman , Winter Solstice , New Step , China Shipbuilding , July Kim Il Sung , Prime Minister , சீனா , பெய்ஜிங் , பையாஂக்‌ய்யாஂக் , வடக்கு கொரியா , ஒன்றுபட்டது மாநிலங்களில் , தொழிலாளர் கட்சி , குளிர்காலம் சங்கிராந்தி , புதியது படி , சீனா கப்பல் கட்டும் , ப்ரைம் அமைச்சர் ,

© 2024 Vimarsa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