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rmany olympics: Live Updates : Vimarsana.com

Germany olympics: Live Updates : Vimarsana.com : Live Updates Every Minute from 25K+ News Agencies Across the Globe

Source : ohmynews.com

여기는 미국... 안산 숏컷 논란이 조마조마한 이유


오마이뉴스
페이스북
[최현정의 웰컴 투 아메리카] 인종차별과 혐오에 철퇴 내리는 나라들
민족·국제
글씨 크게보기

반바지를 입고 경기한 노르웨이 여성 선수들에게 벌금을 부과한 유럽 비치 핸드볼 연맹에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 CBS뉴스 화면캡처
 
"잘 하셨습니다, 여성분들. 내가 당신들에게 부과된 벌금을 기꺼이 대납하겠습니다. 계속 전진하세요." 
24일 밤, 미국 팝가수 핑크(Pink)가 올린 트윗이다. 노르웨이 여자 비치 핸드볼팀에게 부과된 벌금을 자신이 내겠다고 나선 것. 올림픽 개막 다음 날이었던 이날, 미국 뉴스에선 한 장의 사진이 분노를 일으켰다. 비키니 스타일의 유니폼을 입은 여성 선수들과 민소매 셔츠에 헐렁한 반바지 차림의 남성 선수들이 있는 노르웨이 비치 핸드볼팀 단체 사진이었다.
한 주 전(18일) 유럽 비치 핸드볼 선수권대회에서 여성 선수들은 불편함을 이유로 비키니 팬츠 대신 반바지를 착용했다. 그러자 유럽핸드볼연맹이 "의복 규정 위반"이라며 이들에게 1500유로의 벌금을 부과했던 것. 사람들의 분노를 산 이 조치에 대해 벌금 대납을 자임한 팝가수는 말했다. 
"유니폼에 대한 성차별적 규칙에 항의하는 노르웨이 여성팀이 매우 자랑스럽습니다. 그렇다면 유럽핸드볼연맹도 성차별에 대한 벌금을 물어야 하지 않을까요?!!"
27일 현재, 핑크의 트윗은 좋아요 20만, 리트윗 5만 회를 기록 중이다. 
노르웨이, 독일, 영국... 선수들의 반란
독일 체조팀을 이끄는 엘리자베스 단장은 17일 도쿄올림픽 훈련장에서 새로운 스타일의 독일 선수 유니폼을 공개했다. 진홍색과 흰색 소매를 따라 크리스털이 반짝이는 독일 체조팀 올림픽 슈트는 노출이 적은 전신 스타일이다. 유니타드라고 불리는 이 옷은 기존 수영복 스타일의 레오타드와 달리 어깨부터 발목까지 커버해 선수들을 보호하고 움직임의 편안함을 유지한다.
"모든 여성들과 모든 이들에게 무엇을 입을지 스스로 결정해야 한다는 걸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독일 여성 체조팀은 선수의 몸을 보호하고 편안한 움직임을 위해 유니타드 유니폼을 입고 있다. ⓒ 야후 기사화면
 
독일 대표팀은 이미 지난 4월 스위스 세계대회 때부터 이 유니타드를 입고 출전 중이다. 당시 대회 직후, 독일 여자 체조의 사라 보스 선수는 (BBC)와 한 인터뷰에서 새 유니폼에 대한 소감을 전했다. 
"모든 상황들이 안전하다 느끼지 못하는 어린 체조 선수들에게 모델이 되었으면 합니다. 레오타드를 입을지 유니타드를 입을 지의 결정은 (협회가 아니라) 선수 개개인이 선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영국 국가대표도 유니폼 논란에 가세했다. 대회 관계자로부터 자신의 유니폼이 부적절하다고 지적받은 사실을 공개한 것. 달리기와 멀리뛰기 영국 국가 대표인 올리비아 브린은 25일 열린 잉글랜드 선수권대회에서 한 관계자로부터 자신이 착용한 팬츠가 너무 짧고 노출이 심하다는 지적을 받았다고 했다. 세계 선수권대회 금메달리스트인 그녀는 BBC 라디오에 나와 자신이 받은 지적이 왜 부당한지 설명했다.
"우린 편안한 걸 원합니다. 최대한 가볍고 활동적으로 말이죠. 경기에 임하는 선수들은 입고 싶은 옷을 입을 권리가 있는 것 아닌가요?" 
유니폼 이슈는 여성 선수들을 '선수'가 아닌 '여성'의 관점에서 보는 것에 대한 문제로 번졌다. 도쿄 올림픽 조직위도 민감히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26일 올림픽 방송 서비스팀의 CEO 엑사스초스가 관련해 언론에 답변했다. 여성 선수들을 향한 지나친 성적 이미지 추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이번 올림픽에선 과거 있었던 선수 신체 부위를 자세히 찍거나 클로즈업하는 화면을 볼 수 없을 것이라고 말이다. 
국제 스포츠 행사에서 여성 선수들은 이제야 비로소 자신의 기록에만 오롯이 집중할 수 있게 됐다는 얘기다. 
달라진 위상, 달라진 파장 
"인종차별적인 발언은 우리 방송에 설 자리가 없습니다. 우리 ERT 방송과 카르미리스의 협업은 오늘 아침 쇼가 끝난 직후 종료되었습니다."
27일 AP통신은 그리스 국영방송 ERT가 베테랑 스포츠 기자 카르미리스의 해설자 계약을 끝냈다고 전한다. 도쿄 올림픽 탁구 16강전에서 한국의 정영식 선수가 그리스 선수에 역전승하자 한국 선수의 작은 눈으로 공을 어떻게 볼 수 있었는지 모르겠다고 한 발언이 문제가 된 것. 문제 발언 후 몇 시간도 안 돼 ERT는 웹사이트에 사과 성명서를 올리고 기자를 해고했다.
지난 평창 올림픽 개막식에서도 비슷한 사건이 발생했다. NBC 해설위원 조슈아 쿠퍼 라모는 일본 선수단 입장에 맞춰 식민지 시대를 옹호하는 발언을 한다. 
"일본은 1910년부터 45년까지 한국을 식민 지배했습니다. 모든 한국인은 발전 과정에서 일본이 매우 중요한 문화와 기술, 경제적 모델이 되었다고 말할 것입니다." 
뉴라이트적 관점의 설명에 대해 평창올림픽 조직위원회는 NBC에 항의했고 방송사는 사과 성명과 함께 해설자를 해고 조치했다. 중국어에 능통해 베이징 올림픽에서도 해설을 담당한 아시아 전문가였지만 그 사고 이후 나는 그를 방송에서 한 번도 보지 못했다. 
그래서 요 며칠 미국 메인 언론에 등장한 한국발 뉴스가 안타깝다.
 
- "선수단 입장 중 방송된 부적절한 이미지에 대한 방송사의 사과" (뉴욕타임스)
- "노르웨이는 연어, 우크라이나는 체르노빌: 변명의 여지없는 실수를 사과한 한국 방송사" (워싱턴포스트)
 

올림픽 개막식 때 부적절한 자막과 자료화면을 넣어 국제적 비난을 받은 MBC 관련 소식을 전하는 기사. ⓒ Fox Sports 화면
 
(ESPN)은 한국 방송국이 고정관념적이고 모욕적인 이미지를 사용 후 사과했다고 보도했고, (FOX)나 (CBS)도 관련 내용을 자세히 전하고 있다. 시비에스는 모든 나라의 이미지가 모욕적인 것은 아니었다며 영국을 위해서는 여왕과 버킹검 궁전, 타워 브리지 사진을 한국은 방탄소년단 이미지를 사용했다고 말한다. 
2008년 베이징 올림픽 당시엔 우리끼리 징계하고 사과하면 괜찮았다. 하지만 13년 사이 달라진 한국의 위상에 파장도 그만큼 비례하는 느낌이다. 
위태로운 한국

양궁 국가대표 안산이 24일 일본 도쿄 유메노시마 공원 양궁장에서 열린 도쿄올림픽 혼성 결승전에서 활 시위를 당기고 있다. 2021.7.24 ⓒ 연합뉴스
 
이런 까닭에 대한민국에 소중한 금메달을 두 개나 안겨준 양궁선수 안산의 숏컷 논란도 조마조마하다. 한국 페미니스트가 어떻게 짧은 머리, 여대 재학 등과 연관되어서 '믿고 거르게 되는지' 외국인들이 알게 될까봐 말이다. 
58세 현역의 다른 나라 국가대표 여성 탁구 선수에게 "여우같다" "동네 고수 같다" 표현하는 진행자들의 멘트에 간담이 서늘하다. "나이는 장애가 될 수 없다"는 스포츠 정신에 대한 존경은커녕, 그 말속에 숨겨진 무시와 비하를 보게 될까봐 말이다. 
선수들이 10대라는 이유로 귀엽고 깜찍하게만 보려는 시각도 불편하다. 그들 모두 당당히 국가대표로 대회에 출전한 선수로서 최고의 기량을 가진 전문가인데 말이다.
얼마 전 우리나라가 유엔무역개발회의(UNCTAD)에서 선진국 지위를 인정받았다고 한다. 회원국 모두의 만장일치였다고. 개발도상국에서 선진국이 된 최초의 나라란다. 선진국이 된 나라 국민으로서 그만큼 준비할 것도 많아 보인다. 우리의 모든 것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것이 느껴진다. 이번 올림픽이 그 시작점인 듯하다.

Source : hankookilbo.com

거리두기 4단계가 '6시 통금'?…통금, 네 정체는 뭐니


거리두기 4단계가 '6시 통금'?…통금, 네 정체는 뭐니
입력
통금, 과거 정치적 이유로 기본권 침해한 조치
1945년 미 군정이 서울·인천 대상으로 첫 시행
서울올림픽 유치로 1982년 1월 6일 통금 해제
'사실상 통금' '코로나19 통금'
1979년 10월 18일 통금 연장에 따라 열차운행 시간이 바뀌었음을 알리는 공고문이 붙은 부산역 대합실. 역에 나온 시민들이 공고문을 읽고 있다. 한국일보 자료사진
');
}
$( document ).ready(function() {
// 스크립트 삭제(태그 개수에 따라 위치가 잡히기 때문에 필요 없는 태그 삭제)
$('.end-ad-container[data-ad="articleDivide"] script').remove();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12일부터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 두기가 4단계로 올라갑니다. 이에 따라 수도권에선 오후 6시 이후에는 3인 이상 사적 모임이 금지되는데요. 오후 6시 이전에는 네 명까지, 그 이후에는 두 명만 모일 수 있게 됩니다. 일부에선 이를 두고 '6시 이후 통금'이 추진된다고들 합니다.
통금은 그만큼 강력한 조치를 취한다는 뜻에서 꺼낸 단어지만 일부에서는 정부의 고강도 거리 두기 정책을 비꼬면서 결국 방역 대책의 실패를 비판하는 뜻을 담아서 쓰고 있는데요.
곳곳에 등장하며 화제의 단어가 된 통금은 무슨 뜻일까요.
통금은 정부가 정한 시간부터 거리를 다니지 못하게 기본권을 침해하는 조치인데요.
그런 뜻이라면 수도권 거리 두기 4단계는 사적 모임은 3인 이상 불가라 어렵더라도 이동이나 거리 통행은 자유롭게 할 수 있기 때문에 통금이란 표현은 적절하지 않다고 볼 수 있겠죠.
그렇다면 군사 정권 시절의 상징이었던 통금의 역사를 다시 한번 살펴볼까 합니다.
①야간통행금지, 1945년 미군정이 처음 실시
1982년 1월 5일 37년 된 '통금'이 사라지는 역사적인 첫밤을 서울 시민들은 소란없이 보냈다. 0시 9분을 알리는 시청 전광시계판 앞에 시민들은 느긋이 활보했고 택시도 한가롭게 움직였다. 한국일보 자료사진
통금은 '야간통행금지'의 줄임말입니다. 정부가 지정한 시간에는 거리를 다닐 수 없게 한 고강도 조치인데요.
국민의 생명 보호와 치안 유지란 이유로 시행됐지만, 속을 들여다보면 국민의 권리를 침해하고 옥죈 조치입니다. 당시 정권에 대한 비판 여론이 높았고 규탄 시위가 많았던 만큼, 이를 봉쇄하려는 의도가 담겼죠.
전남대 5·18연구소가 2018년 3월에 발행한
'1945~1982년 야간통행금지, 안전과 자유 그리고 재난'(저자 이행선)이란 제목의 논문을 보면 통금의 역사가 자세히 나오는데요.
통금은 광복 직후인 1945년 9월 7일 서울과 인천에 처음으로 실시됐습니다.
주한미군사령관이 '한국 국민의 인권과 권리를 보호하고 질서 유지를 위해 공포된 맥아더 장군의 군정포고 제1호에 의거한다'며 통행을 선포합니다.
첫 통금은 오후 8시부터 다음날 오전 5시까지 이동이 제한됐죠. 서울과 인천을 대상으로 적용된 통금은 1950년 7월 8일 한국전쟁으로 전국에 확대 시행됩니다.
1954년 4월에는 아예 통금이 법에 들어갑니다.
통금 조항이 들어간 '경범죄처벌법'이 제정됐는데요. 이전까지는 군사적 조치로 시행된 것이라면, 이때부터 통금에 사법적 근거가 부여됩니다.
저자는
'1950년대 반공체제에서 국가 안보와 치안 유지를 위한 기본권 제한은 불가피한 희생으로 간주됐다'고 평가했는데요. 전쟁이란 비상 상황이었던 만큼, 기본권이 일부 제약을 받는 건 어쩔 수 없었죠.
②5·16쿠데타 이후 군사정권 유지에 이용
1960년 4월 14일 경남 마산 시내 모습으로 통금 위반자들을 버스에 실어 이송하고 있다. 한국일보 자료사진
이동권과 기본권 침해가 길어지다 보니 불만 여론도 서서히 커졌습니다.
1956년에는 성난 민심을 달래고자 이승만 정권은 통금 폐지를 검토하겠다는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는데요.
하지만 정권은 사회 통제를 이어가기 위해 오히려 '풍기 문란 단속'이란 근거를 달며 통금을 강화합니다.
그런 통금은 박정희 정권이 들어서며 더 강력해집니다. 1961년 5월 16일 5·16 쿠데타로 등장한 박정희 정권은 비상계엄령을 선포하면서 오후 10시부터 다음 날 오전 4시까지 통금을 실시하는데요. 박정희 정권은 통금을 정권을 유지하는데 적극 활용했습니다.
그러다가도 정부에 대한 비판 여론이 거세지자 1962년 5월 5일부터 16일 동안 야간 통행을 허용하고, 같은 해 12월 24일부터 10일 동안 잠시 통금을 해제하는 유화책을 쓰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군사 정권은 통금으로 공포 분위기를 조성해 왔는데요.
1972년 10월 유신선포로 비상계엄령이 또 다시 선포되며 통금 시간은 오후 10시가 됐고, 1979년 10월 부마항쟁 때 부산의 통금 시간을 연장했죠.
③서울올림픽 유치 계기로 전두환 정권 없애
1981년 9월 30일 정주영(가운뎃줄 왼쪽 두 번째) 전 현대그룹 명예회장이 독일 바덴뷔르템베르크주 바덴바덴에서 서울올림픽 유치가 확정되는 순간 웃고 있다. 한국일보 자료사진
1970년대 중반 이후 경제 활동을 이유로 통금 해제 요구가 점차 힘을 받게 됩니다. 무엇보다
전두환 정부 때 '1988 서울올림픽' 유치가 통금 해제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1986년 아시안게임과 1988년 서울올림픽을 유치하면서 전 세계의 시선은 한국에 쏠리게 됩니다. 그런데 정부는 선진국이 중요하게 여기는 국민들의 기본권을 억압하는 국가라는 인식을 줄 경우 국제적 스포츠 행사를 제대로 치를 수 없다고 판단합니다.
이에 따라
1981년 11월 집권당인 민주정의당(민정당)이 정부에 통금 해제를 건의했고, 같은 해 12월 15일 국회에서 '통금해제안'이 만장일치로 본회의를 통과합니다.
법 개정으로 1982년 1월 6일 0시부터 36년 4개월 동안 시행된 통금은 완전히 해제됩니다.
④'빨리빨리' 문화 확산 계기…여러 부작용 남겨
한국일보 1982년 1월 5일 자. 한국일보 자료사진
보통 통금에 대한 인식은 1980년대 모습을 떠올리게 되는데요. 라디오 방송에선
매일 밤 10시 통금을 알리는 방송이 나왔습니다.
"청소년 여러분 밤이 깊었습니다. 집으로 돌아갈 시간이 됐습니다"란 음성이 나오면 모두 서둘러 귀가 준비를 했죠.
통금 시간인 자정이 되면 곳곳에서 사이렌 소리가 울리며 바리케이드가 설치됐고, 방범 대원들이 호각을 불며 단속을 벌였습니다. 통금을 어겨 방범대원에게 잡히면 즉결심판에 넘겨져 벌금을 내거나 경찰서 유치장에 갇히는 신세가 됐죠.
통금은 갖가지 부작용과 사회적 폐단을 남겼는데요. 통금 시간 전후로 위험 운전을 하는 기사들이 늘어 교통사고가 증가했다고 합니다. 또 택시 기사들이 통금 직전 바가지 요금을 달라고 하거나 심지어 금품을 뺏는 사건도 종종 일어났다고 해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4차 대유행으로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격상 소식이 발표된 9일 오후 서울 중구 하나은행에서 관계자들이 영업시간 단축 안내문을 붙히고 있다. 뉴스1
'빨리빨리' 문화가 일상생활 곳곳에 자리 잡게 됐다는 평가도 있는데요. 귀가 시간이 다가오면 하던 일을 서둘러 끝내는 분위기가 만들어지거나, 짧은 시간에 술을 많이 마셔야 해 폭탄주 같은 폭음 문화도 횡행했다고 합니다.
통금이 부패에 악용되는 일도 있었죠. 통금 조치를 어긴 뒤 관련 처벌을 받지 않게 하기 위해 경찰에 부정하게 돈을 주고, 경찰이나 방범대원은 반대로 이를 이용해 뒷돈을 챙겼다고 합니다.
류호 기자 [email protected]
\n' +
'
\n' +
'
' + getArticleCutName(item) + item.articleTitle + '\n' +
' \n' +
' ');
}
}
}
}
// 관련기사 호출
getRelatedList();
/**
* 기사 구독 버튼 클릭
*/
function onClickSubscribeArticleBtn(location) {
subscribeLocation = location;
// 로그인 확인
if (Cookies.get('accessToken') === undefined) {
$('#sign-in-request-alert').openPopup();
return;
}
if ($('#top-subscription-btn').hasClass('on')) {
$('#delete-subscription-popup').openPopup();
return;
}
subscribeArticle(location);
}
/**
* 기사 구독
*/
function subscribeArticle() {
// 기사 구독 api를 쏜다 -> 중복체크는 controller에서 한다.
$.ajax({
url: '/article/activity',
contentType: 'application/json',
method: 'POST',
data: JSON.stringify({

Related Keywords

Germany , United Kingdom , Munich , Bayern , Romania , German , , Germany National Team Technical , Europe League , Germany National , Flickr , Frankfurt Fenerbahce , League In The Group , Eintracht Frankfurt , Germany National Team Technical Director , Germany Soccer The Federation , World Trophy Europe Qualifiers , October Romania , October North Macedonia , The United Kingdom , Eintracht Frankfurt Fenerbahce , Germany Olympics , Germany National The Team , Happy Zil , ஜெர்மனி , ஒன்றுபட்டது கிஂக்டம் , முனிச் , பேயர்ன் , ரோமானியா , ஜெர்மன் , யூரோப் லீக் , ஜெர்மனி தேசிய , அக்டோபர் ரோமானியா , தி ஒன்றுபட்டது கிஂக்டம் , Germany , South Africa , Taiwan , Japan , Tokyo , United States , Japanese , German , , Golf Club Green , Olympics , Tokyo Olympics Golf , Tokyo Olympics , Germany Olympics , Daily News , ஜெர்மனி , டைவாந் , ஜப்பான் , டோக்கியோ , ஒன்றுபட்டது மாநிலங்களில் , ஜப்பானிய , ஜெர்மன் , ஒலிம்பிக்ஸ் , டோக்கியோ ஒலிம்பிக்ஸ் , தினசரி செய்தி , Norway , New York , United States , Anshan , Liaoning , China , Japan , Tokyo , United Kingdom , Washington , Beijing , Pyeongchang , Kangwon Do , South Korea , Ukraine , Germany , Italy , Switzerland , Greece , Romania , Republic Of Korea , Korea , Jung Young Sik , , Ap Communication Hellenic Broadcasting Corporation , Olympics , University School , Espn , Koreans Development , New York Times , Washington Post , Pyeongchang Olympics Organizing Committee , International Sport , Europe Beach , Norway Beach , Apparel Regulations , Germany Olympics , Yahoo Germany , Apr Switzerland World Championships , United Kingdom Country , Tokyo Olympics Accepted , Agreement Share ,

Recently Rated

1). Kayathri Dental Care Kanchipuram Tamil Nadu

2). St Joseph Global School Perambalur Tamil Nadu

3). Feavarere Fiji Feavarere Fiji

4). Molalla Rifle Club Clackamas Oregon

5). Jambuguri Church Kokrajhar Assam

6). Rayan Airconditioners Kollam Kerala

7). Niles Table Amp Chair Rental Trumbull Ohio

8). Broadway Music Studio Smithers Bc Canada British Columbia

9). Ganpati Jewellers Hanumangarh Rajasthan

10). Ait Lenden Baptist Church Mokokchung Assam

11). Shaan Av Fortune Anand Gujarat

12). Sharda Dresses Ahmedabad India Gujarat

13). Sharda Dresses Ahmedabad Gujarat

14). Bbc Residential School Chittoor Andhra Pradesh

15). Evergreen Memorial Baptist Church Lake Indiana

16). Miami Baptist Church Cass Indiana

17). Nic Systems Corp Others Connecticut

Trending Now

Elizabeth Olsen

Gabby Petito

Emmys 2021

Dallas Cowboys

Ravens

Tampa Bay Buccaneers

Chicago Bears

Raiders

Browns

Jean Smart

Gabby Petito Update

Saints

Manchester United

Tua Tagovailoa

Psg

Georgia Football

Kate Winslet

Chelsea

Rich Paul

Evergrande

Lamar Jackson

Anya Taylor Joy

Muhammad Ali

Manny Pacquiao

Ted Lasso

Canada Elections

Psg Vs Lyon

Debbie Allen

Ios 15

Juventus

Weltkindertag

Erzgebirge Aue

La Palma

Bvb

Werder Bremen

Wolfsburg Frankfurt

Christian Lindner

Emilio Ballack

Idar Oberstein

Justin Bieber Hailey

Stefan Kuntz

Spy Game

Paqueta

Rene Malleville

Om

Sandrine Rousseau

Sophie Marceau

Amanda Lear

Bernard Tapie

Nice Monaco

Juventus Milan

Marion Cotillard

Night And Day

Dortmund

Go Ahead Eagles

Az

Fc Twente

Utrecht

Twente

Wolfsburg

Apeldoorn

Psv

Ajax

Vulcão

Luiz Gustavo

Borussia

Paris Saint Germain

Lady Gaga

Fantastico

Lazio

Bumbleb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