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Goodfellas》 사회

영화 《Goodfellas》 사회의 기생충은 누구인가


마틴 스콜시지의 1990년 작품 는 1990년 미국 최고의 장편영화였다.(1) 물론 이는 나의 주관적인 생각이지만, 이렇게 많은 상을 받은 것을 보면 내 생각만은 아니었던 것 같다. 미국의 문제점들을 ‘까발리는’ 스콜시지의 이 영화는 미국 영화 아카데미로부터 외면당했지만, 영국 영화 아카데미와 미국의 비평가 집단들은 스콜시지의 손을 들어주었다.
왜 대중음악 이야기에 영화 이야기를 하는 거냐고 물을 수 있다. 오늘 이야기는 멋진 영화이면서, 최고로 음악을 잘 고른 영화 이야기이다. 그래서 대중음악 이야기에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미국 영화 아카데미는 감독상과 작품상을 에게 주었고, 스콜시지는 갓 데뷔한 감독 케빈 코스트너에게 감독상을 빼앗겼다. 그는 2007년이 되어서야 로 아카데미 감독상을 받았다. 와 는 밀렸는데 홍콩 영화 리메이크 작품으로 감독상을 받은 것은 나에게는 당혹스러운 일이었다.
나는 영화 에 삽입되었던 제시카의(원래 에어 서플라이 노래) (링크)를 들으며 정말로 놀랐었다. 어쩌면 그렇게 영화 내용과 잘 어울리는 곡을 골랐을까. 그 작품의 성공은 주제곡의 도움도 많이 얻었다. 상업적인 성공 여부를 떠나서, 음악의 선택은 영화의 완성에 있어서 정말로 중요한 일이다.
참고로, 레디앙에 연재되었던 에서 김민수가 를 소재로 영어 강의를 하는 부분은 레디앙에서 내렸다. “그럼 어떻게 볼 수 있죠?” 오른쪽의 배너 보이시죠. 그거 누르시고 사서 읽으시면 됩니다. ^^
우리는 라는 작품을 생각한다면 “니가 가라 하와이.”나 “마이 무으따 아이가.”를 떠올릴 수도 있지만, 로버트 파머의 (링크)를 떠올릴 수도 있다. 중학교 때부터 그 노래를 좋아했던 나는, 예고편에 그 노래가 나오는 것을 보고 단번에 그 영화를 볼 것을 결정했었다. “남들이 많이 보는 영화는 보지 않는다.”는 이상한 나만의 원칙을 어기고.
아무튼, 이 영화 는 1990년 당시의 남자 학생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었는데, 스콜시지는 이미 유명했고(, , , 등이 이 작품의 전작들), 로버트 드 니로 또한 너무나 유명했고, 시리즈가 악당들을 미화한다는 비판을 받았던 반면에 이 작품은 그들을 완전히 까발리고 있었기 때문이었을 것이다.
이 영화의 주인공은 로버트 드 니로나 조 페시가 아니라 레이 리오타였다. 극 중에서 그는 아일랜드계 아버지와 이탈리아계(그것도 시칠리아 섬 출신인) 어머니의 아이로 등장한다. 영화는 조직폭력배들 셋이 마피아 인물 하나를 땅에 묻으러 가는 장면으로 시작하고, 곧 레이 리오타가 분한 헨리의 어린 시절로 돌아간다. 영화에서 지미(드 니로)와 토미(페시)는 악당 중의 악당으로 그려지고, 헨리(리오타)는 약간 덜 잔인한 악당으로 묘사된다. 주인공 헨리의 독백 장면을 보자.
As far back as I can remember, I always wanted to be a gangster.
내가 기억하는 한, 나는 언제나 조직폭력배가 되기를 원했다. 
To me…
To every treasure I’m hoping for
Hold me and kiss me and tell me you’re mine evermore
그러니 팔을 벌리면 문을 열게 될 거야
내가 바라는 모든 보물로 가는
날 안고 키스해줘 그리고 넌 언제까지나 나의 연인이라고 말해줘
Must I forever be a beggar
Whose golden dreams will not come true
Or will I go from rags to riches
My fate is up to you
나는 영원히 내 황금빛 꿈을 이루지
못하는 거지가 되어야만 할까?
내 운명은 너에게 달렸어(1회 반복)
당연히도 노래는 시대를 반영한다. 1953년에 나온 이 노래는 미국이 2차 세계 대전 종전 후 세계 최강의 국가, 세계 최대의 경제국이 되었던 시기를 반영한다. 거지가 부자가 될 수도 있다는 것은 완전한 진실은 아니었겠지만, 어쨌든 미국 사회에는 희망이 있었다. 다른 이의 불행은 어떤 이의 행복이 될 수도 있다. 두 차례의 세계 대전으로 유럽은 처참하게 무너졌다. 1940년대 초에 세계 최대 경제국은 미국이었고, 2위는 소련, 3위는 독일이었는데, 두 나라는 그야말로 치명적인 타격을 당했다.
서유럽과 미국인들의 해석만을, 그리고 그들에게 배운 이들의 설명만을 들어왔기 때문에, 2차 세계 대전의 중심이 노르망디 해안에 있었다고 착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소련의 피해는 프랑스나 영국의 피해와는 비교가 되지 않는 것이었다.
표: 독소전쟁에서의 소련의 피해(출처: https://namu.wiki/w/독소전쟁 )
한 나라에서 5년 동안 5천8백만 혹은 5천4백만 명이 죽었다. 최소로 숫자를 잡는 역사가들도 4천만 명 이상은 다 인정한다. 상상할 수 있는가? 나라 몇 개가 지워진 것이나 마찬가지였다. (4) 독일 또한 피해가 컸다.
세계 최강의 국가(경제력 및 군사력 2, 3위) 둘이 이렇게 망가졌고, 또 다른 강대국들이었던 프랑스와 영국도 엄청난 타격을 당했지만, 미국 민간인들에게는 전혀 문제가 없었다. 하와이 진주만이 일본의 공격을 받은 것 외에 미국은 별 타격을 당하지 않았고, 민간인들은 안전했고, 미국 경제는 유럽으로 물자를 공급하는 역할을 도맡으며 공업 발전이 가속화되었다.
1950년대의 미국은 장밋빛이었다. 그래서 누더기를 입은 이가 부자가 되는 일이 실제로 일어났고, 그 확률은 낮았지만, 그것을 믿는 이들이 넘쳐났다.
영화는 1955년을 배경으로 시작되고, 토니 베넷의 이 노래 는 1953년의 히트작이었다. 미국에는 부가 쌓였다. 부가 쌓이면, 일하지 않으며 잘 먹고 잘사는 이들도 생겨난다. 그런 이들 중에는 부모로부터 부를 물려받은 이들도 있고, 정치인들도 있겠지만, 조직폭력배들 또한 그런 대표적인 이들이다. 그들은 얻고 싶은 모든 것(whatever they wanted)을 얻을 수 있었다. 어떻게? 물론 폭력을 통해서. 
지미는 루프트한자 강도 사건(5)을 통해 6백만 불의 돈을 강탈한다(정확히 말하면 지미가 아니라 그의 밑에 있는 ‘좋은 사람들(goodfellas)’가 작업을 한 것이었지만). 거기에 참여했던 스택스(사무엘 L. 잭슨 분)의 실수 등을 통해 F.B.I.의 수사가 조여 들어오자, 그는 토미 등을 시켜 이 일과 연관된 대다수를 죽인다.
Jimmy was cutting every link between himself and the robbery.

Related Keywords

Germany , New York , United States , Japan , Hong Kong , United Kingdom , Shinano , Nagano , Russia , France , Hawaii , Americans , Japanese , Soviet , Vladimir Ilyich Ulyanov , Paul Henry , Alisa Fisher , Sid Vicious , Jae Young , Tommy , Academy For Best , Hyundai , I School , Junior , Union Hitler , Information Division , Best Picture , Director Kevin , Air Supply , Soviet Union , France United Kingdom , Italy Tommy , Jerry Bale , Can Not , Socialb United States , Kim Chairman , Kim President , Kim Chairman Act , Hankyoreh Apr , Soviet Union Hitler , Stalin Economy , ஜெர்மனி , புதியது யார்க் , ஒன்றுபட்டது மாநிலங்களில் , ஜப்பான் , ஹாங் காங் , ஒன்றுபட்டது கிஂக்டம் , ஷினானோ , நாகனோ , ரஷ்யா , பிரான்ஸ் , ஹவாய் , அமெரிக்கர்கள் , ஜப்பானிய , சோவியத் , பால் ஹென்றி , லிசா மீனவர் , சீட் தீய , ஜே இளம் , டாமி , கலைக்கழகம் க்கு சிறந்தது , ஹூண்டாய் , நான் பள்ளி , ஜூனியர் , தொழிற்சங்கம் ஹிட்லர் , தகவல் பிரிவு , சிறந்தது படம் , இயக்குனர் கெவின் , அேக விநியோகி , சோவியத் தொழிற்சங்கம் , பிரான்ஸ் ஒன்றுபட்டது கிஂக்டம் , முடியும் இல்லை , கிம் ப்ரெஸிடெஂட் , சோவியத் தொழிற்சங்கம் ஹிட்லர் ,

© 2025 Vimarsana